제자훈련

작년 내가 다니고 있는 교회에 담임목사님이 새로 오시면서 제자훈련과정이 다시 시작되었다. 새해가 되면서 제자훈련에 참여하도록 서로 권하는 분위기인데, 나는 목사님에 대해 좋은 마음을 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자훈련을 받고 싶은 마음은 그다지 없다.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그것이 결국에는 “교회에 잘 다니기 위한 훈련”(즉 어떻게 하면 성경읽기, 기도, 예배 참여, 전도, 봉사 등에 더 전념할 수 있는지 가르치는 것)에 그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내가 그런 것들을 잘 하고 있어서가 아니라, 그것들이 “제자”로서의 삶을 산다는 것의 본질과는 동떨어진, 교회의 유지와 성장에 더 기여하는 것 같아서다.

내가 받아보고 싶은 제자훈련은 따로 있다. 세상 속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스승의 인도를 받아 함께 사회의 현장으로 나가 거기에서 활동하고 예수의 말씀을 적용하고 실천하는 법을 배우는 것, 즉 교회의 울타리에 갇힌 나를 밖으로 끌어내어 신앙과 실천의 괴리를 무너뜨려주는 것. 그런 훈련이라면, 주저도 되겠지만 받아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예수가 3년간 제자들과 동행하며 나누었던 훈련도 바로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 한다. 모 교회 목사님이 쓰신 교재로 성경공부를 하고, 강의를 수강하듯 결석하지 않고 숙제를 꼬박꼬박 해냄으로써 완성되는 훈련은, 그 자체로는 나쁜 것은 아니겠지만 어쨌든 예수의 훈련과는 거리가 있는 게 사실인 것 같다. 나 자신에 대한 절망이 클 때는, 예수를 따라다니며 가난한 이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배우고 자신의 것을 나누어주는 지혜를 배운 제자들의 훈련을 받아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러나 누구에게서 이런 훈련을 “받아야겠다”고 생각하는 나의 태도가 문제인지도 모르겠다. 누군가가 내 껍질을 깨주기를 기다리는 마음이 사실은 내 안일함을 정당화하는 사고가 아닐지?

댓글 남기기